서브배경이미지

전화번호안내

02-453-0006

002-3436-7116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휴진

진료시간보기

  • 평  일 10:00~18:30
  • 토 요 일 10:00~15:00
  • 점심시간 13:00~14:00

건강칼럼

Home _ 의료정보 _ 건강칼럼

제목

고혈압,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고혈압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혈압의 상승은 뚜렷이 나타나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뇌혈관 질환인 뇌졸중과 치매, 심부전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고혈압이 더욱 위험해서 주위가 필요하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심각한 상황을 불러올 수 있는 고혈압.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그 질병을 자세히 파악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webmd에서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어 위험성을 제거하고,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전하고 있다. 이 방법을 통해 꾸준히 관리한다면, 혈압 상승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혈압측정

1. 자신의 혈압 수치를 알아라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한다. 혈압이 표준 범위를 넘지 않기 위해서는 항상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자주 병원에 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으니,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혈압 측정기를 통해 자신의 수치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혈압의 수치가 높거나 균일하지 않다면,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측정하여 자신의 수치를 기록해야 한다. 이 꾸준한 메모는 의사와의 상담에 사용되어 환자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줄 수 있다.

혈압을 측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올바른 자세와 편안한 마음가짐이다.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다리는 꼬지 않으며, 발은 바닥에 닿아야 한다. 운동을 하거나 카페인을 섭취했다면, 30분 후에 혈압 측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2. 고혈압의 원인을 치료하라

고혈압은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원인이 있는 경우에 가장 좋은 치료는 바로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혈압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활동량이 매우 부족하다면, 혈압이 상승할 위험이 크다. 고혈압 환자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며, 평소에 신체 활동량을 늘려야 한다. 또한, 표준 체중 이상의 비만이거나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그리고 하루에 한 잔 이상 과도한 음주를 한다면 혈압은 무척 높아질 수 있다.

치료되지 않은 수면 무호흡증도 혈압 상승의 요인이 된다. 만약 코를 골거나, 잠을 자는 동안 주기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수면 무호흡증 검사를 꼭 받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고혈압의 원인 중 절반 이상이 우리가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의사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각자의 상황에 맞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바로 질병 치료의 첫걸음이다.

약먹는모습

3. 약을 복용하라

많은 이들이 고혈압 약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여러 노력을 하더라도 정작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면 혈압이 낮아지지 않을 수 있다. 전문가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처방한 혈압약은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며, 그 어떤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하이닥 가정의학과 서민석 상담의사는 “처방받은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고 그냥 버티는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환자 본인의 판단으로 혈압약을 끊는 것 또한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물론 고혈압 약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복용 후의 부작용으로 문제가 되는 사람보다 혈압 약을 복용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사람이 더 많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서민석 상담의사는 “약을 복용하는 동시에 저염식으로 체중을 줄이고,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생활 습관도 함께 조절해야 한다”며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개선을 강조하였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서민석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의료정보